폭염과 폭우 사이, 안녕하신가요?! 무더위가 정점이지만 마음만은 뽀송뽀송하길 바라며 8월 첫째 주, 지적인 당신을 위한 인사이트 SBS D포럼에서 보내드리는 SDF 다이어리입니다!😉
여러분~~ 피서는 다녀오셨나요? 2025년 SBS D포럼을 준비하는 미래팀은 더위는 잠시 캐비닛에 넣어두고 포럼 D-99 카운트다운에 돌입했답니다! (매년 수능 시즌에 개최되는 D포럼. 올해는 11월 13일 목요일 수능 당일 여러분과 함께하는데요. 수험생처럼 심기일전해 더 깊이 있는 인사이트, 더 재미있는 콘텐츠, 더 알찬 포럼으로 여러분을 찾아뵙겠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D-99일 기념, 2025년 D포럼 주제 공개와 함께 더위를 잊을 수 있는 작은 이벤트도 준비했는데요, 끝까지 함께 해주시면 시원한 커피가 마구마구 쏟아집니다!🤟
SDF다이어리 독자분들이라면 이미 잘 아시겠지만, SBS D포럼은 SBS의 대표 지식 나눔 프로젝트로 해마다 우리 사회가 반드시 주목해야 할 화두를 주제로 선정해 공론의 장을 마련해 왔습니다. 그렇다면 나라 안팎으로 변화무쌍한 2025년, 올해의 주제는 무엇일까요? 많은 분이 SDF는 올해 무엇을 주제로 잡았나? 궁금해하실 텐데요! 개. 봉. 박. 두... SDF2025 주제는 바로 ‘제로 시대의 재설계: 다시 쓰는 혁신’입니다. (작게 소리 내서 한번 읽어봐 주세요.) 제목을 듣는 순간 여러분은 어떤 이야기가 떠오르셨나요?
SDF는 2025년 현재를 '제로 시대'로 규정하고자 합니다. ‘제로’는 단순히 성장률 0%의 역성장 위기만을 뜻하는 게 아닌데요. AI 기술로 일하는 방식 등 근본적인 변화가 불가피한 상황에서 판을 바꿔 다시 시작하는 ‘원점’이라는 의미도 담았습니다. 먼저 아래의 주제문을 읽어봐 주세요.
올해 SDF는 급변하는 세계 경제와 기술 환경 속에서 정부·기업·개인 모두가 '성장 전략'을 어떻게 다시 설계해야 하는지 함께 고민해 보고자 해요. 고착화된 저성장 국면, 미·중 기술 패권 경쟁, 통상 불확실성, AI 대전환... 우리를 둘러싼 풍경은 하루가 다르게 바뀌고 있는데요. 이 거대한 전환의 길목에서 우리는 ‘제로’라는 현실을 출발점으로 삼아 이전과는 다른 방식으로 다시 시작할 수 있는 용기를 이야기해 보려 하는 겁니다. 자, 그렇다면 여러분은 SDF가 주목하는 올해의 키워드 중 어떤 것에 가장 눈길이 가나요? 미·중 패권부터 존재력, 시간주권까지 여러분의 눈길을 멈추게 한 키워드가 뭔지 궁금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존재력이라는 단어에 마음이 자꾸 가네요. 갖고 싶다 존재력 🍀☺️)
자 그렇다면 제일 중요한 정보! SDF 2025는 언제 어디서 할까요?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올해 SDF는 대학수학능력 시험 날인 11월 13일(목) 서울 DDP(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립니다. 알림·메모 잊지 않으셨죠?😘 올해는 과연 어떤 무대와 연사분들이 준비하고 있을지 궁금하실 텐데요. 확실한 한 가지는! 기대해도 좋다는 겁니다!! (실망하게 하는 법을 모르는 21살 SDF예!!) SDF 참가 신청 및 연사에 대한 정보는 꾸준히 SDF다이어리와 SDF 유튜브, 인스타 등 여러 채널을 통해 꾸준히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여러분이 기다리고 기다린!! SDF 2025 D-99일 기념 이벤트는 두둥! <SDF 찐친 테스트>입니다. 어렵지 않아요! 친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오늘부터 친해지면 되죠~ 일단 함께 찐친 테스트하고 이벤트 응모해 볼까요?
SDF 찐친 테스트
✅ 나는 SDF2025에 참석할 거야 ✅ 공감되는 SDF2025 키워드가 3개 이상이야 ✅ 평소 역성장 시대에 대한 불안감이 들곤 해 ✅ 미·중 패권 경쟁 속에 우리나라가 살아남을 수 있을까? 걱정이 되곤 해 ✅ AI 시대를 맞아 '인간성'에 대한 고민을 자주 해 ✅ 과거 SDF에 참석한 적이 있어 ✅ SDF SNS를 팔로우(구독)하고 있어 ✅ 매주 SDF다이어리를 꼬박꼬박 읽어 ✅ SDF 뜻을 알고 있어 ✅ SDF를 통해 우리 사회가 도약할 수 있는 길을 찾을 거라 믿어
테스트 결과 8개 이상 : 찐친(우리 우정 포에버)🤘 4~7개 : 친해지는 단계(우리 곧 찐친!)🤭 0~3개 : 어사(어색한 사이지만 잘 부탁해)👀
테스트 결과와 함께 가장 관심 가는 SDF2025 키워드를 인스타그램(👈클릭) 댓글로 남겨주세요. 추첨을 통해 선물드려요! (하트 누르면 확률 up)5분에게는 스타벅스(1만 원권) 쿠폰을, 10분에게는 아이스 커피 기프티콘을 발송해 드립니다.
자, 그럼 시원한 커피 마시면서 11월 13일 SDF 기대해 보아요!
📢퀴즈 참여는 8월 10일 일요일까지 가능하며 당첨자는 다음 주 레터에서 공개됩니다!
글: 정선년 작가, sdf@sbs.co.kr
SDF 다이어리는 SDF 참가자 중 수신 동의하신 분들과 SDF 다이어리를 구독한 분들께 발송되었습니다.
이정애 기자 : 다양한 사람들이 머리를 맞대고 마음을 모으면 해결하지 못하는 문제는 없다 믿으며 SBS D포럼을 총괄 기획해 오고 있습니다. 사회부, 국제부, 경제부, 시사고발프로그램 ‘뉴스추적’ 등을 거쳤으며 2005년부터 ‘미래부’에서 기술과 미디어의 변화, 그리고 보다 나은 세상을 위해 어떻게 다르게 같이 살아가야 할 지 고민해 오고 있습니다.
정연 기자 : 우리 미래를 위해 들여다보고 나아가야 할 길을 고민합니다.
여현교 기자 : 우리 사회에 생기는 궁금증을 콘텐츠로 풀어내고 싶습니다.
우승현 부장 : '문화'가 붙는 모든 것의 스밈과 작동 방식에 지속적 호기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정준기 PD : 프로듀서로서 TV와 온라인, 제작과 마케팅의 길을 두루두루 거쳐 2025년부터 SDF에 둥지를 트게 되었습니다. 제작 사업의 다양한 노하우와 경험을 살려 최고의 브랜드 SDF를 한층 더 멋지게 빛내는 데 보탬이 되고자 합니다. Cool SDF~~!!
정선년 작가 : SDF를 통해 많은 사람들과 소통하고 싶습니다.
변가연 작가 : 빠르게 변하는 시대에 우리가 이어 나가야 할 가치가 무엇일지 함께 고민하고 싶습니다.
임세종 촬영감독 : 현재 SDF 팀의 촬영 감독을 맡고 있습니다. 사람들과 협업을 중요시하는 프리랜서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이보연 아트디렉터 : SDF의 그래픽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SDF의 지식을 레터와 콘텐츠를 통해 많은분들과 공유하고 공감하고 싶습니다.